인포메이션 / / 2022. 11. 1. 17:40

레고랜드 사태 정리

반응형

레고랜드 사태
레고랜드 사태

레고랜드 사태가 심각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5분 안에 읽고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반응형

 

 

레고랜드 사태 정리

레고랜드 파산까지 거론되는 이 사건은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개발을 총괄하던 강원 중도개발공사가 빚을 갚지 않고 기업회생을 신청하면서 2022년 9월 28일 발생.

 

레고랜드 사태레고랜드 사태레고랜드 사태
레고랜드 사태

레고랜드 사태 간단히 요약

1. 유적지 발견

개발하면서 땅을 팠더니 선사시대에는 대규모로. 유해가 발견되었다. 놀라운 것은 도시급 음식의 양이다. 세계 최대의 규모로 유해가 발굴되면서 당연히 공사가 일시 중단되었다.

 

2. 코로나19 발생

그 후엔 폐허를 최대한 훼손할 거야 그렇게 하지 않는 방향으로 공사가 재개되었다. 이번에는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다. 공사가 지연될 뿐만 아니라, 원래 오픈 날짜가 자연스럽게 지연되었다. 그 비용은 또한 산으로 올라간다. 그 늘어난 부채 때문에 추가 예산 및 자금 조달 강원 중도개발공사 채권 발행 그들은 채무 보증 하에 돈을 빌리기 시작한다.

 

여기서 보장이란 단어는, 레고랜드 사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것은 화제의 단어가 된다. 국내외의 금전대차. 기업과 개인의 견지에서 볼 때 부진한. 나는 이 사업을 섣불리 빌려줄 수 없다. 따라서 강원도가 지급보증을 서게 된다. 간단히 말해서, "당신이 나에게 돈을 갚지 않는다면" 우리가 갚을게요." 라는 뜻이다.

 

 

레고랜드 사태레고랜드 사태레고랜드 사태
레고랜드 사태

레고랜드 사태 자세한 내용

레고랜드 건설을 주도한 강원중개개발공사는 강원도 지분 44%, 멀린 엔터테인먼트 지분 22.5%, 한국 고용정보 지분 9%를 보유하고 있다.

 

레고랜드는 2020년 건설자금 조달을 위해 증권사 아이원퍼스트를 설립하고 2,050억 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CP)을 발행했다. 그리고 강원도는 지급보증이 있다.

 

기업 청구서는 단순히 신용 대출이다. 예를 들어, 나는 매달 돈을 받기 때문에 그들에게 돈을 담보로 빌려달라고 부탁했다. 하지만, 돈을 빌려주는 입장에서는 불안합니다. 중간에 직장을 잃거나 그만두면 돈을 돌려받을 수 없다. 그래서 나는 내 직장 상사에게 보증을 서달라고 부탁한다.

 

강원도는 이 대통령의 역할을 했습니다. 우리 강원도를 믿고 돈을 빌려주세요. 만약 문제가 생긴다면, 우리 강원도는 그 돈을 대신 갚을 것이다.'

 

이후 대출 만기일이 도래했지만 공단은 이를 상환하지 못해 만기이익을 잃었다. 이런 상황에서 공단이 대출금을 갚지 못하면 상환을 보장받은 강원도가 대신 갚아야 할 판이다.

 

그러나, 2022년 9월 28일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도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명분으로 기업회생을 강행했다. 이에 지자체가 발행한 채권을 믿을 수 없어 일반 회사채를 어떻게 신뢰해야 할지 불안감이 커지면서 혼란이 시작됐다.

 

여기에 부동산 관련 대출을 늘려오던 일부 증권사마저 무너질 수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위기감은 더욱 커졌다.

 

 

레고랜드 사태레고랜드 사태레고랜드 사태
레고랜드 사태

레고랜드 사태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레고랜드 설립을 위해 부채를 보증한 2,050억 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CP)과 관련 특수목적법인(SPC) 아이원퍼스트가 2022년 10월 5일 최종 파산했다. 해당 자산유동화증권을 보유한 증권사는 10곳으로 이 중 신한투자증권이 550억 원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고, 강원도의 채무상환 불이행 위험으로 증권사 흑자설이 확산되고 있어 파장이 건설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금융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신뢰'다. 내가 돈을 빌려주면 갚아준다는 신탁, 갚지 않아도 믿을 수 있는 다른 보증기관, 그 신뢰가 모든 금융거래의 기본이다.

 

이러한 상황은 신뢰의 측면에서 우리나라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에서도 강원도 등 지자체의 신뢰도가 한국 정부와 같다. 강원도가 돈을 갚지 않는 것은 우리 정부가 돈을 갚지 않는 것과 같다는 얘기다.

 

실제로 우량기업(AAA등급)인 한국전력이 발행하려 했던 1200억원 규모의 회사채가 경매에 부쳐졌다. 또한, 같은 우량기업인 도로공사의 채권이 경매에 부쳐졌고, 과천 도시공사의 AA등급 채권도 모두 경매에 부쳐졌다.

 

부동산·재개발 시장에도 여파가 확산되고 있다. 상황이 커지자 김진태 지사는 기존 입장을 뒤집고 2023년 1월까지 ABCP 2,050억원을 전액 상환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미 채권시장 전반으로 위기가 확산된 상황에서 단기간에 안정을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