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메이션 / / 2022. 11. 1. 15:20

사모펀드 완벽 정리

반응형

사모펀드
사모펀드

 

사모펀드라는 단어가 생소하지만 뉴스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사모펀드에 대해 간단하지만 명확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사모펀드 의미

말 그대로 사모펀드 방식을 사용하여. 자금을 조달하고, 모인 자금을 비공개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것이다.

9인 이하이면서 큰 자금을 가진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은 운용하는 펀드이다.

한 종목에 100% 투자하다 실패한 기업의 자본 참여를 유도해 투자자를 비공개로 모집하는 것이 보통이다.

대규모 구조조정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여 기업 주식을 되팔기 위한 전략을 취하는 방식이다.

 

 

사모펀드 특징

펀드에 관한 한 주식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모펀드는 주식시장에 폐쇄되어 있다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여 투자자(소수자)로부터 조달한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이다. 펀드로서 금융기관 관계자가 아닌 사람끼리 계약하는 형식을 취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비공개 주식시장에서는 그 성격을 이용하여 증권을 발행하면 자금에 도달하게 된다. 일반 투자자에게 공개적으로 판매하는 것과 다른 방식으로 특정된 투자자와 일이 진행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금융감독 당국의 감시를 받지 않기 때문에 공모펀드와 달리 운용의 제약 없어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공적자금은 같은 주식을 가지고 있다 신탁재산의 10% 이상 투자할 수 없다. 같은 회사가 발행하는 주식의 20% 이상 사들일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사모펀드의 경우 신탁재산은 내가 할 수 있다한 이벤트에 최대 100%까지. (즉, 한 번에 모두 가능)

 

사모펀드사모펀드사모펀드
사모펀드

사모펀드와 공모펀드 차이

사모펀드 공모펀드
50인 미만의 투자자로 구성된 소규모 펀드 50인 이상의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로 구성된 펀드
1. 고액 투자자를 비공개로 모집하는 방식으로 운용

2. 공모펀드에 적용되는 '자본시장법'에 있어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공격적인 운용 가능

3. 공모펀드와 다르게 처음 시작하는 최소 투자 금액이 1억 원 이상으로 진입하기 힘든 것이 특징
1. 쉽게 증권사나 은행 창구, 영업사원 등을 통해 투자하게 되는 펀드

2. 공모펀드는 개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모집하기 때문에 투자자 개인을 보호허기 위한 엄격한 규제가 적용

사모펀드의 경우 개인 간 계약의 행태로 이뤄져 있어 공모펀드에 비해 운용의 제한이 없다. 다만 이러한 자유로운 때문에 고수익을 추구하는 만큼 리스크도 크다. "High Risk, High Return."

 

공모펀드는 사모펀드처럼 목돈을 필요로 하는 펀드가 아니다. 수많은 정보와 종류로 인해 무턱대고 진입할 경우 손실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운용 펀디사와 판매사의 투자 방향을 비교 분석하여 본인의 투자성향과는 맞는 합리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부정적인 인식과 예시

재벌 내부자금 이체 또는 계열사에 100% 투자 가능그것은 또한 지원의 수단으로도 사용된 경우가 많다.

또한 돈세탁에 사용될 수 있다. 사모펀드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도 많았다. 돈세탁 외에도 자산 가치가 저평가된 기업의 주식형 사모펀드에 가입해 그 회사의 경영권을 인수하는 적대적 m&A를 감행하는 수단으로도 악용될 수 있다.

 

 

사모펀드사모펀드사모펀드
사모펀드

전문 투자형, 경영 참여형

구분 내용
전문 투자형(Hedge Fund)  감독/규제 약함, 개방형 구조, 단기간 투자 전략
경영 참여형 (Private Equity Fund) 감독/규제 약함, 폐쇄형 구조, 장기간 투자 전략

※ 헤지펀드와 PER 모두 공모가 아닌 사모로 투자를 유치한다는 점과 준수해야 하는 감독과 규제가 약하기에 투명성이 낮다는 공통점이 있다.

 

 

개방형과 폐쇄형 차이

폐쇄형 펀드(PER)의 경우 자금 모집이 끝나면 추가로 자금 모집이 없고 개방형 펀드(헤지펀드)의 경우 존속 기간 동안 지속해서 투자자의 진입을 허용하는 경우가 많다. 

 

헤지펀드가 일정 기간 일정 금액을 투자했다 회수할 수 없는 최소 투자기간 보통 1~3년 정도 재매입할 때 특정 시점에 1~3개월 정도 미리 투자자에게 알려드리는 게 특징이다. 반면 PEF에서는 투자수익률이 3~5년이라는 비교적 긴 기간 동안 운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각기 다른 운영방식

헤지펀드 : 기업 경영 참여 X, 거시 전략, 단기 판매각 어려운 상품 투자 X 

PEF(경영 참여 유형) : 기업 경영 참여 O, 장기적 투자 선호가 이루어지는 방식

 

헤지펀드는 기업 경영에 개입하지 않으면 세계 대부분의 시장이 타깃이 된다

따라서 수익률을 높이면서 주식, 차익거래, 파생상품 등에 투자하고 차익거래와 롱쇼 포지션 등에 대한 단기 차익을 내는 전략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자산가치가 하락에 대비해 비축되어 있어 매각이 어렵고 시장투자도 불가능하며 한편으로는 주로 대주주와 주식인수 방식으로 협상하여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하고 경영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반응형

'인포메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고랜드 사태 정리  (0) 2022.11.01
적금 추천, 최고 금리 10%  (0) 2022.11.01
앙사나 레지던스 특별분양  (0) 2022.10.28
내일배움카드  (0) 2022.10.27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0) 2022.10.27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