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메이션 / / 2022. 11. 8. 15:33

스태그플레이션 뜻, 원인, 해결 방안

반응형
스태그플레이션 뜻
스태그플레이션 뜻

스태그플레이션의 뜻

  • 침체를 뜻하는 스테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합성어로 경제가 침체되고 있는 상황에도 지속적으로 물가가 오르는 상태가 유지되는 저성장·고물가 상태를 뜻합니다.
    인플레이션[inflation]과 경제 불황이 동시에 발생하는 최악의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경기가 안 좋은데도 물가상승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말하는 것이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이 두 가지 부정적인 요소, 즉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의 결합된 상태입니다.

  • 일반적으로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은 그 특성상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지만 반대로 작동하는 경우도 있다. 원유 등 원자재 공급 불안으로 국제유가 급등으로 경기 침체 국면에서도 가격이 급등하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 뜻 원인」

  1. 원자재와 기초재 가격 인상
    석유와 가스 등 에너지 자원 가격 상승이 전체 가격 급등으로 이어져 상품 생산 비용이 치솟기 때문에 경제를 침체시키는 동시에 스태그플레이션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생산 단가가 높아지고 가격은 계속 상승하지만 생산성은 떨어져 경기 둔화가 초래됩니다. 상품 가격이 오르면서 점차 소비가 줄고, 상품이 팔리지 않아 점점 어려운 상황에서 기업들이 경영을 축소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전쟁으로 인해 원유와 원자재의 양이 증가하고 있다. 생산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가격이 올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제유가는 전쟁 이슈로 지난해 말 대비 60%가량 상승했습니다. 소비자물가도 2월에 상승해 4%대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자재·물가·환율 등 많은 품목이 변동하는 가운데 전쟁이 장기화될 경우 국내는 물론 미국에서도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위험이 있다고 사료됩니다.

  2.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한 금리 인상
    스태그플레이션의 대표적인 원인은 지속적으로 높은 소비수요와 달리 공급망이 원활하지 않아 실물경제가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에서 출발합니다. 이런 상황에 따른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시중에 풀린 유동성을 회수하기 위해 시장금리를 올리고 있습니다.
    ▶경제 성장이 둔화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완벽한 대응책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022년 10월 12일 금융통화위원회 한국은행 기준금리 2.50%에서 3.00%로 상향 조정하여 통화정책 운용 예정
    또 금융중개지원 대출 중 상시 지원 프로그램 대출 금리 연 1.25%에서 연 1.50%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현재 세계경제가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미 연준의 긴축 기조 강화,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의 장기화 등의 영향으로 경기 둔화가 계속해서 이어지면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국제금융 사장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제는 소비가 회복 흐름으로 가는 걸로 보였지만 수출이 줄어들고 물가가 상승하면서 회복세가 다시 주춤하고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뜻 해결 방안」

  1. 기준금리 인상, 통화량 축소 정책
    치솟는 물가상승(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통화량을 축소하기 위한 정책 펼치는 방안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회 초년생, 서민, 자영업자, 사업자금을 대출받아 운영하고 있는 회사는 힘든 스태그플레이션 시기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경제의 회복을 위해 모두가 버티고 견뎌야 하며, 정부는 국가의 안전을 위해 결단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기술혁신과 산업구조조정을 통한 경제 체질 강화
    1. 기술력 발달로 생산력을 높이고 생산단가를 높이는 장기적 정책이 필요합니다.
    2. 기업의 생산성이 떨어지는 분야에 대한 산업 구조정을 함으로써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에서 기업의 손실을 줄이고 특화 기술에 집중하여 기업의 손실을 줄이고 생산단가를 높이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생산원가가 줄어 가격을 인하하면 소비가 증가하고 기업이 회복되어 고용이 늘어나는 이상적인 스태그플레이션 해결 방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뜻 「함께 알아야 할 경제 용어」

  1. 인플레이션[inflation]
    통화량 증가로 화폐가치가 떨어지고 물가가 상승하는 경제 현상
  2. 디플레이션[deflation]
    통화량 축소로 물가가 하락하고 경제활동이 침체되는 현상
반응형

'인포메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아보험 가입시기와 필수 특약  (0) 2022.11.10
레고랜드 사태 정리  (0) 2022.11.01
적금 추천, 최고 금리 10%  (0) 2022.11.01
사모펀드 완벽 정리  (0) 2022.11.01
앙사나 레지던스 특별분양  (0) 2022.10.28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